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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여행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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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소개

독도
경치가좋은 유명하지않은 심플한

우리나라 가장 동쪽 끝에 있는 섬으로 동도는 동경 131도 52, 북위 37도 14 그리고 서도는 동경 131도 51, 북위 37도 14에 있다. 비교적 큰 두 개의 섬과 작은 바위섬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다. 바다제비, 슴새, 괭이갈매기 등 희귀한 해조류들이 살고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336호로 지정·보호되고 있다. 동해의 맑은 바다와 외로이 떠 있는 섬과 해조류들이 어우러져 매우 아름다운 섬이다. 천연기념물 제336호(명칭 - 독도천연보호구역)인 독도는 문화재보호법 제33조에 근거하여 일반인의 자유로운 입도를 제한해 왔으나, 2005년 3월 24일 정부방침이 변경됨에 따라 제한지역(동도, 서도) 중 동도에 한하여 일반인의 출입이 가능하도록 공개제한지역에서 해제되었다. 그리고 입도허가제를 신고제로 전환하였으며, 2009년 6월 기존의 1일 입도제한 인원(1,880명)을 폐지하였다. 동남쪽에 있는 동도는 높이 98.6m, 둘레 2.8km, 면적 73,297㎡로 유인등대를 비롯한 대부분의 해양수산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500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1,945㎡(588평)에 이르는 동도선착장이 마련되어 있어 매일 독도를 찾는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또한, 빗물과 담수화 시설을 마련해 하루 1,500ℓ 정도 식수를 생산하고 있어 엄연한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의 터전임을 보여주고 있다. 서북쪽에 위치한 서도는 높이 168.5m, 둘레 2.6km, 면적 88,740㎡로 정상부가 험준한 원추형을 이루고 있다. 현재 주민숙소가 들어서 있어 어민들이 비상시에 대피소로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 부속도서의 면적은 25,517㎡이고, 가재바위, 독립문바위, 촛대바위, 얼굴바위 등 각양각색의 모양을 한 부속도서들이 있다. 이러한 독도의 인근해역은 청정수역으로 한류와 난류가 만나 연안어장과 대화퇴어장이 형성되어 있어 황금어장을 이루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지질학적, 생태학적, 사회학적인 가치는 물론, 군사전략적 가치에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역사 독도(獨島)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문헌에 나타난 것은 광무 10년(1906년)으로 울릉군수 심흥택(沈興澤)의 보고서 중 병오 음력 3월 5일조에 [본군소속 독도]라 기록되었으며 구한말의 시인이며 우국지사 황현(黃玹)의 "매천야록"에도 광무 10년 병오 4월조(條)에 명칭이 있는 것을 보면 구한말 고종 시대부터 이 섬을 독도라 불렀다고 볼 수 있으며, 1882년(고종 19년) 울릉도 개척 이후 울릉도 주민이 이와 같이 명명(命名)한 듯 하다. 그런데 광무 9년(1905년) 러일전쟁 때 일본이 이 섬을 강탈한 후 "독도" 라는 우리의 명칭은 없어지고 "다께시마(竹島)"라는 일본 명칭과 프랑스 이름 "리앙쿠르(Liancourt)", 영국 명칭 "호넷(Hornet)"으로만 해도(海圖)에 표시되었다. 원래 "다께시마"는 숙종 19년(1693년) 이래 일본인들이 울릉도를 지칭하던 것인데 고종 때 일본인들이 울릉도를 "마쓰시마"(松島)로 개칭하고, "다께시마"의 명칭을 독도에 옮겨 붙인 것이다."리앙쿠르"는 헌종 15년(1849년)에 프랑스의 포경선 리앙쿠르호가 이 섬을 발견하고 배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며, "호넷"은 철종 6년 (1855년)에 영국의 함선 호넷호가 이 섬을 발견하고 또한 그 배 이름을 따라 붙인 것이다. 이와 같이 독도 한 섬에 대하여 여러가지 명칭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초기부터 이 섬을 우산(于山) 또는 삼봉도(三峰島) 등으로 부르고 강원도 울진현(蔚珍縣)에 소속시켰다. 즉 세종실록 권 153지리지(地理誌) 강원도 울진현 조(條)에 울진현의 부속도서를 우산도(于山島)와 무릉도(武陵島-울릉도)로 하였고, 두 섬의 위치와 상호관계를 기록하였다. 즉 "우산, 무릉의 두 섬은 울진현 바로 동쪽바다 가운데 있는데 두 섬의 거리가 멀지 아니하여 일기가 청명하면 서로 바라볼 수 있다.(于山武陵二島 在縣正東海中 二島相 玄不遠 風日淸的 則可望見)" 라고 기록되어 있다.무릉도는 울릉도의 별칭이다. 울진 동쪽바다 가운데는 울릉도와 독도 이외에 다른 섬이 없고 울릉도와 독도는 일기가 청명할 때 서로 바라볼 수 있어(독도-울릉도 남동쪽 92km) 세종실록지리지의 "우산도", "무릉도"의 기록과 꼭 같으며, 무릉도는 울릉도의 별칭이니 우산도는 독도를 일컬음이 틀림없는 것이다. 그리고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도 울진현의 속도(屬島)로 우산도와 울릉도가 기록되어 있다. 다만 동국여지승람 주(註)가운데 "일 설에는 우산도와 울릉도가 같은 섬이다.(一說 于山鬱陵本一島)" 라는 귀절이 있고 삼국시대에 울릉도를 우산국이라 한 사실 두 가지를 들어 일본정부에서는 우산도를 독도라 한 우리의 주장을 반박해 왔다. 그러나 우산도와 울릉도를 각각 다른 섬으로 구별하여 기록한 동국여지승람의 본문을 버리고 참고로 기록한 주(註)의 일설만을 취하여, 울릉도와 우산도를 같은 섬이라 한 해석은 정당하지 아니하며 삼국시대의 우산국 (于山國)과 세종실록 및 동국여지승람의 우산도는 국(國)과 도(島)의 구별이 있어 그 성질이 전혀 다른 것이므로 일본측의 주장은 우산도를 독도라하는 우리의 주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나라의 사료(史料)에 독도가 자주 기록되었으나 사람의 발길이 닿기 어려운 섬이었음은 삼봉도(三峰島)기록으로 잘 알 수 있다. 즉, 성종실록에 의하면 삼봉도는 동해 가운데 있는 섬으로 처음에는 그 누구도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수수께끼의 섬이었다. 그런데 강원도 영안도(永安島=咸鏡島)의 유민(流民)이 이 섬에 들어가 산다는 말이 있어 영안도 관찰사는 수차 사람을 보내어 이 섬을 수색토록 하였으나, 한 번도 발견하지 못하고 성종 7년(1476년)에 영안도 관찰사 이극균(李克均)이 보낸 영흥인(永興人), 김자주(金自周)등 12명이 삼봉(三峰)을 바라보고 온 일이 있다. 성록실록의 성종 7년 12월 정유(丁酉: 27일) 조(條)에 기록되어 있는 김자주(金自周)의 말에 의하면, 그는 9월 16일에 출발하여 25일에 삼봉도(三峰島)를 바라보니 섬 북쪽에 삼석(三石)이 있고, 다음에 소도(小島)가 있고, 다음에 암석이 서 있고, 다음에 중도(中島)가, 중도 서쪽에 또 소도(小島)가 있는데, 모두 바닷물이 유통(流通)하고 섬 사이에 인형(人形)과 같은 것이 30m쯤 나란히 서 있으므로 겁이 나서 섬에 가지 못하고 도형(島形)을 그려 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김자주(金自周) 등은 삼봉도에 상륙하지 못하고 온 것인데 그가 말한 삼봉도의 모형은 지금의 독도와 다름이 없는 것이다. 즉, 섬 북쪽에 삼석(三石)이 서 있다 함은 서도(西島) 북방에 높이 솟은 3개의 바위섬을 말하는 것이고, 다음의 소도(小島)와 암석(岩石)은 동도(東島)와 서도(西島)사이에 무수히 흩어져 있는 바위들이며, 도(中島)는 서도(西島)를, 중도 서쪽의 소도(小島)는 동도(東島)동남방에 높이 솟은 바위섬을 말한 것으로 대개 지금의 독도와 모양이 같다. 섬 사이에 바닷물이 유통한다는 것은 동도(東島)와 서도(西島)사이를 말한 것으로 짐작되며 인형과 같은 것은 울릉도에서 "가재"라 부르는 "바다사자"를 말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과 같이 우리나라의 여러 사료(史料)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분명히 하고 있고 일본측 사료(史料)인 통항일람(通航一覽)등에도 안용복(安龍輻)의 항의에 의하여 울릉도와 독도를 우리 땅으로 인정하고 독도의 귀속문제를 분명히 하였다. 또한, 1904년(광무 8년)에는 일본군함 "쓰시마호"(對馬號)가 독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 해군성(海軍省) 간행의 조선연안수로지에도 매년 여름 강치(海驪)를 잡기 위하여, 울릉도의 도민(島民)이 수십 명씩 와서 섬에 작은 집을 짓고 거주한다고 기록하였고, 1923년 시마네현(鳥根縣) 교육회가 편찬한 "시마네현지"에도 독도의 대하(貸下)를 위하여 나까이(中井養三郞)가 1903년 농상성(農商省)에 교섭하였다고 기록하였는데 이때 일본 정부는 독도를 한국 영토로 인정했기 때문에 허가원을 처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본은 1905년(광무 9년) "시마네현" 고시 40호로 독도를 "다께시마"로 개칭하고 시마네현에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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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특징

이곳은 10대, 4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대한민국 독도사랑협회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 연령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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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암

관음쌍굴, 삼선암과 함께 울릉도의 3대 절경 중의 하나이다. 바위모양이 코끼리가 코를 물 속에 잠그고 물을 마시는 모양을 하고 있어 코끼리 바위라고도 하고 코 부분에 직경 10m의 구멍이 있어 구멍바위라고도 한다. 표면은 주상절리 현상에 의해 장작을 패어 차곡차곡 쌓아놓은 듯한 형태로 마치 사람이 일일이 돌을 깎아 차곡차곡 쌓아 올려 만든 것처럼 그 모양이 정교하여 관광객들의 탄성이 절로 나오게 만든다. 거대한 바위의 표면은 코끼리의 피부처럼 주름이 졌고 눈 부위에 눈처럼 보이는 구멍이 뚫려 있어 흡사 코끼리의 모양이다. 코끼리바위(공암)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서려있다. 어느 노인이 자기가 살고 있는 마을을 가리고 있는 거대한 바위를 치워 버리기 위해 바다로 나갔다. 꿈쩍도 하지 않는 바위를 향해 돌을 던졌더니 바위는 구멍이 뚫렸으며 구멍이 뚫리자 바위는 배에 묶여서 따라오기 시작했다. 바위가 천부 앞바다까지 왔을 때 바위가 암초에 걸려 묶은 밧줄이 끊어지면서 풍덩하는 소리와 함께, 배도, 노인도 순식간에 물 속으로 사라졌다. 다만 암초에 걸린 바위만이 지금 이 자리에 남게 되었는데 천부에서는 밤사이에 큰 바위가 생겼으니 모두 놀라 이제 곧 천지개벽이 올 것이라는 소문이 나기도 했다. 이때부터 구멍바위 또는 공암(孔岩)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전통적인 한국적인 고풍스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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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동등대

등대가 위치한 행남마을은 도동과 저동 사이의 해안을 끼고 있는 촌락으로 울릉도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겨울에도 살구꽃을 볼 수 있다는 따뜻한 마을로, 마을 어귀에 큰 살구나무가 한 그루 있었다하여 행남(杏南)으로 전래되고 있다. 또한 지형이 뱀의 입처럼 생겼다고 하여 살구남(口南)이라고도 한다. 청명한 날에는 등탑에서 정동쪽으로 독도를 볼 수 있으며, 북쪽으로는 저동항의 아름다운 모습과 촛대바위를 한 눈에 바라다 볼 수 있고, 울릉도의 상징인 성인봉의 정상을 볼 수 있다. 도동 행남등대는 울릉도의 동쪽 끝 행남말(杏南末) 끝단(등고 108m)에 위치하며, 1954년 12월 무인등대를 설치하여 운영하여 오다가 독도 근해 조업 선박이 증가하여 연안표지시설의 필요성이 있어 현재의 위치에 광력을 증강하여 1979년 6월 유인등대화 하였다. 등대에서 한 눈에 바라보이는 저동항은 국가어항으로 울릉도의 유일한 어업전진기지로서 새벽에는 울릉도 근해에서 밤새 낚은 오징어의 참맛을 볼 수 있으며 수평선 너머 떠오르는 일출 광경을 볼 수 있어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 최초점등일 - 1979년 6월 23일 * 구조 - 백8각콘크리트조(9.1m) * 등질 - 섬백광 14초 1섬광(Fl W 14s) * 특징 - 우리나라 국토 동쪽 끝 울릉도 동단 행남말에 위치하며 울릉도와 독도근해 조업 및 운항 선박의 육지초인표지 역할을 하고 있다. 청명한 날 등대에서 정동 쪽으로 독도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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