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는 모든 여행자의 취향을
존중하는 여행 포털서비스입니다.
가격대와 평점 선택
1박 요금 (단위 : 원)
평점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여행 정보

놀러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여행의 다양한 정보와 주변의 숙소들을 알아보세요.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소개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전통적인 한국적인 고풍스러운

* 원삼국시대의 성지,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은 사벌들을 U자형으로 둘러싸고 있는 능선 가운데 서편의 남북으로 길게 뻗은 구릉의 가장 높은 곳(해발 170m)에 위치한 토성이다. 구릉의 정상부를 중심으로 그 사면과 계곡을 감쌍안은 형상이며 북동쪽으로 트인 계곡을 문지 (門地) 로 하는 포곡식(包谷式)이다.  축조방식은 서쪽과 남쪽 및 동쪽의 일부는 자연 경사면을 이용하여 외면만 깎는 형태이며, 북쪽은 완만한 사면을 내외벽 모두 깎아 만든 협추강의 토루로 되어있다. 토루는 상부 너비가 10~13m이며 성문 쪽에 이르러서는 90도로 꺾어져 있다. 성문지의 남쪽은 자연단애이고 성벽의 서쪽과 남쪽은 능선이 꺾이는 곳마다 치(雉)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돌출부가 확인된다.  * 사벌국의 실증 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이부곡토성 *성 내외에서는 청동기시대 말기, 철기시대 초기의 유물과 원삼국시대의 유물이 채집되었으며, 북쪽 성벽에서 민무늬토기 조각과 두형토기, 삼국시대 토기 조각들이 대량 발견되었다. 이러한 유물을 토대로 성의 조성연대가 원삼국시대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이 성은 기록상에 있는 사벌국의 존재를 실증시켜 주며, 사벌국의 초기 문화가 이 성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음을 밝혀 주는 자료이다. 『三國史記(삼국사기)』에 의하면 '사벌국(沙伐國)은 신라 첨해왕(재위 246~261) 때 석우로(昔于老)에게 멸망했다'는 기록이 있다. [문화재 정보]지정종목 : 시도기념물  지정번호 : 경북기념물 제127호  지정연도 : 1998년 4월 13일  시대 : 철기시대  종류 : 성지  크기 : 면적 226,249㎡

더보기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날씨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특징

이곳은 30대, 4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상주 경천대, 군위 가볼만한곳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 연령 분포도

hook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여행 관련어

안동 가볼만한곳 남해 상주 맛집 상주 경천대 상주 개운궁 가현쌈밥 상주 자전거박물관 구미 가볼만한곳 상주 가현쌈밥 본가장수촌 부흥식당 예천 가볼만한곳 낙동강 군위 가볼만한곳 용궁단골식당 상주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의 유형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근처 가볼만한 곳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근처에 가볼만한 곳,맛집 등을 알아보세요.

경북 상주의 추억을 가진 페이스북 친구

페이스북으로 연결하여, 친구와 여행을 떠나보세요

페이스북 인기 장소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근처 숙소추천

상주 금흔리 이부곡 토성 주변에는 총 0개의 숙소가 있습니다.

선택한 조건에 맞는 숙소가 없습니다.
사이트 상단 버튼을 눌러 다른 조건으로 검색해보세요.

이 곳을 찾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다른 지역

낙동강 경천대

* 하늘이 내린 절경, 낙동강 경천대 *낙동강 1,300여 리 물길 중 강의 이름이 되었을 정도로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경천대. 는 깎아지른 절벽과 노송으로 이루어진 절경이 빼어난 곳으로, 하늘이 스스로 내렸다고 해 자천대(自天臺)라고도 한다. 그러나 채득기가 ‘대명천지(大明天地) 숭정일월(崇禎日月)’이란 글을 새긴 뒤 경천대로 바꿔 불렀다.조선조 이 지역 출신의 선비인 우담 채득기 선생이 지은 정자인 무우정(舞雩亭)이 절벽 위에 위치한다. 경천대 내에는 전망대, 인공폭포, 경천대 어린이랜드, 야영장이 있다. 경천대 입구에서 언덕을 넘어 강가로 나가면 그 길가에 식당, 매점이 있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경천대는 절벽위에서 강을 내려다보는 전망이 대단히 멋진 곳으로, 휘어진 소나무 사이로 굽이굽이 흐르는 낙동강과 강변 기암괴석을 볼 수 있다.* 경천대의 다양한 이야기와 볼거리 *경천대는 기우제를 지내는 곳으로도 이용되었으며, 조선시대 장군 정기룡이 하늘에서 내려온 용마를 얻었다는 전설도 전한다. 정기룡이 바위를 파서 말먹이통으로 쓰던 유물이 남아 있다. 상주에서는 선비들의 모임 장소로 유명하여 김상헌과 이식·이만려 등의 문객들이 자주 찾았다고 한다.옥주봉에 있는 전망대에서는 멀리 주흘산(1,106m)과 학가산, 낙동강과 백화산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망대로 오르는 등산로는 소나무가 숲을 이루어 삼림욕장으로 알맞다. 인근에 경상북도기념물 제25호로 지정된 전사벌왕릉과 전고령가야왕릉(경북기념물 제26호), 충의사 등 문화재가 많다. 그리고 2001년 가을에는 경천대 남쪽 강가에 MBC 드라마 “상도”의 저자거리 세트장이 들어서서 또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전통적인 한국적인 고풍스러운
낙동강 경천대 여행 정보 자세히보기

남장사

* 어산 불교음악의 최초 전래지, 남장사 *노악산 중턱 산자락에 자리한 남장사는 신라 42대 흥덕왕 7년에 진감국사 혜소스님께서 개창하시고, 고려 명종 16년에 현위치에 옮겨 짓고 남장사라 개명하였다 한다. 특히 어산(범패) 불교음악의 최초 전래지이다.  보광전 철조 비로자나불과 전단향나무로 조성해 봉안한 후불목각탱은 국내에서 우수한 걸작으로 불교미술을 대표한다. 1978년 7월 영산전의 후불탱화에서 주불과 16나한상을 조성할 때,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 4과와 칠보류들을 봉안했다는 기록과 함께 사리 4과 및 칠보류가 발견되었다. 1997년에 조계종 총무원으로부터 전국 2230개 사·암 중 6개 전법도량의 하나로 지정 받아 지역사회에 일익을 담당 큰 역할을 다하고 있다. 사회변동에 주도적으로 대응 역사인식과 전통사찰로서 복지관·자활후견기관을 수탁받아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하는 기도와 수행의 대표적 가람으로 우뚝 서 있다.  * 남장사의 유래와 걸어온 길 *남장사는 832년(흥덕왕 7) 진감국사(眞鑑國師)가 창건하여 장백사(長栢寺)라 하였으며, 1186년(명종 16) 각원(覺圓)이 지금의 터에 옮겨짓고 남장사(南長寺)라 하였다. 그 뒤 1203년(신종 6) 금당을 신축하였고 1473년(성종 4)에 중건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불탄 뒤 1635년(인조 13) 정수(正秀)가 금당 등을 중창하였다. 1621년(광해군 13) 명해(明海)가 영산전(靈山殿)을, 1704년(숙종 30)에는 진영각(眞影閣)을 신축하였고, 1709년에는 민세(旻世)가 영산전을 중수하였으며, 1761년(영조 37)에 상로전(上盧殿)을 신축, 1807년(순조 7)에 중수하였다. 1856년(철종 7)에 진허(鎭虛)가 극락전과 조사각을 중건하였으며, 1867년(고종 4)에는 응월(應月)이 영산전을 중수하고 1889년에는 보광전을, 1903년에는 함월(涵月)이 칠성각을 건립하였으며, 1907년에는 덕암(德巖)이 염불당을 건립하였다.
전통적인 한국적인 고풍스러운
남장사 여행 정보 자세히보기

노음산

* 불교 문화가 살아있는 산, 노음산 *노음산(露陰山,725.4m)도 상산 삼악의 하나로 일명 노악(露嶽)이라고도 하며 상주의 서쪽을 진호하는 산이다. 경상북도 상주시에서 보은읍 방향으로 4km 남짓한 거리에 있으며, 산세가 부드러운 산으로 상주시의 진산이다.  노음산은 영남 8경의 하나로, 고려 말에는 대 시인 조운흘(趙云?)이 이 산에 우거하여 명시를 남겼는가 하면, 보광전에 연해 있는 청천료(淸泉寮, 교남 강당)는 승려만이 아니라 상산 선비들의 문회, 시회의 공간이 되어 많은 시문을 탄생시키기도 하였다. 이 산에는 신라시대에 창건된 유서깊은 두 사찰, 남장사와 북장사를 품고 있다. 830년 이전에 장백사(長栢寺 현, 南長寺 전신)가 있어 진감국사가 동국 최초로 범패를 보급한 곳이요, 남장사(南長寺)에는 불교문화의 귀한 보물이 많다. 보광전에 안치된 철조 비로자나불(보물 990호)과 철불 좌상의 후불탱인 보광전 목각탱(보물 922호)을 비롯하여,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한국 最古의 목각불탱인 관음선원(觀音禪院) 목각탱(보물 923호)등은 불교예술의 걸작품들이라 하겠다. 또한 노음산의 서편 북장사(北長寺)뒷산을 천주산(天柱山)이라고도 하는데 이곳에도 북장사 상련암 등의 많은 사찰이 있었다. 북장사의 창건 연대는 남장사와 비슷하리라 추정된다. 이곳에는 파랑새(중국승)가 그렸다는 화법이 절묘한 보물괘불이 있고, 조선 후기의 석학 식산 선생(息山先生)의 문집 목판을 보관하고 있다.  * 호젓한 산행을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노음산 산행 *일반적인 산행의 들머리는 남장사로 들어가는 도중에 있는 제실저수지 둑 앞 왼쪽 능선이다. 찔레덩굴과 잔솔이 많은 계곡을 통해 주능선에 이르면 참나무와 단풍나무로 덮인 숲길이 나온다. 첫째 봉우리를 넘어서면 깎아지른 절벽이 내려다보이며 두 번째 봉우리인 암봉을 지나 주봉에 이른다.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인적이 드물어 호젓한 산행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정상에서 서쪽 아래로 북장사가, 남쪽 아래로 남장사 일대가 보인다. 정상을 거쳐 남장사로 내려오는 길은 약 8km에 3시간이 걸리고 남장사에서 중궁암을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능선을 따라 북장사로 내려오는 길은 약 13km에 이른다.[문화재 정보]1) 남장사석장승(민속자료 제33호) 2) 보광전목각탱(보물 제922호) 3) 남장사철불좌상(보물 제 990호) 4) 관음선원목각탱(보물 제923호)  
전통적인 한국적인 고풍스러운
노음산 여행 정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