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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문화원 여행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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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문화원 소개

달성문화원
즐거운 경치가좋은 사진찍기좋은

* 달성군의 문화 계승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달성문화원 *달성문화원은 1985년 11월 향토문화예술 진흥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익법인 단체이다. 대구, 달성은 같은 뿌리로 1914년 지역개편에 따라 중심부를 대구로 하고 외곽지와 현풍군을 합병하여 16개면으로 발족되었으며, 대구시세 확장에 따라 7개 읍, 면이 대구에 편입되어오다가 1995년 3월 경상북도에서 대구광역시로 달성군 9개 읍, 면이 편입되어 81년만에 옛 모습으로 다시 통합되었다.달성군에 위치하고 있는 비슬산에는 불교문화, 낙동강에는 유교문화가 발달하였다. 불교문화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옥포 용연사의 석가 진사리를 모신 석조계단(보물 제539호)과 유가종의 고향땅인 유가사(유가란 인도 범어인 YOGA에서 비롯된 결합, 조화, 균형의 뜻)와 참선으로 유명한 도성암, 임진왜란때 사명대사가 승병훈련장으로 사용한 남지장사와 속암 청련암(유형문화재 제34호)등이 있다. 유교문화로는 조선조 5현의 수현인 한훤당 김굉필 선생을 모신 도동서원(보물 제35호), 임진왜란때 의병대장 충익공 망우당 곽재우 선생의 위폐를 봉안한 예연서원(기념물 제11호)등 많은 문화재가 산재되어 있다. 이러한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향토문화를 발굴 계승하는 것이 달성문화원의 주된 사업의 목표이다.* 달성문화원의 주요사업에 대하여 *달성문화원은 지역 문화의 발굴과 계승을 위하여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및 지역 축제들의 사업을 개발 추진 중에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달성충효문화학교와 청소년문화학교, 문화원 가족 수련대회, 비슬산 참꽃제 산신제 등의 문화 프로그램이 있다. 또한 축제로는 정월대보름 달맞이 기원제 및 축하공연과 미술실기대회, 서예실기대회, 사직제, 달성충효예술제(미술외 6종 전시), 군민의 날 기념 축하공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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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문화원 날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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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문화원 특징

이곳은 30대, 40대 방문이 많고 방문객들은 주로 달성문화센터에 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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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지장사

* 사명대사의 기운이 서려있는 사찰, 남지장사 *남지장사(南地藏寺)는 경상북도 달성군 가창면 우록동 최정산에 있는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의 말사이다. 684년(신라 신문왕 4)에 양개 스님이 창건하였다.  신라 때에는 왕이 토지와 노비를 하사하고 유지들도 시주를 많이 하여 사세가 매우 컸다. 한때는 8개 암자를 거느렸고 수도하는 승려만도 3천여 명에 달했다고 한다. 1592년(조선 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사명 대사 유정(惟政) 스님이 남지장사를 승병의 훈련장으로 이용하였다. 그러나 왜군에게 점령되어 불에 탔다. 1653년(효종 4) 인혜(印惠)가 중건하였고, 1767년(영조 43) 모계(慕溪)와 풍흡(豊洽)이 중창하였다. 모계가 중창한 뒤 팔공산 동화사 부근의 북지장사(北地藏寺)와 대칭되는 곳에 있는 절이라고 해서 절 이름을 남지장사로 바꿨다고 한다. 그 전의 절 이름은 전하지 않는다. 1940년대에 신원(信元)이 중수한 이후 꾸준히 불사를 일으켜 오늘에 이른다.  * 남지장사의 볼거리 *남지장사에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과 설현당·삼성각·광명루·요사 등이 있으며, 절 앞에 모계와 운계(雲溪)·경운(景雲)의 송덕비가 서 있다. 부속 암자로는 청련암(靑蓮庵)과 백련암(白蓮庵)이 있다. 이 중 청련암은 대웅전 동쪽에 있는 암자로 유정이 수행하던 곳이다. 1990년에 보수한 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되었다. 백련암은 청련암과 반대쪽에 있으며 비구니 수행처로 알려져 있다. 또, 인근에는 1789년(정조 13)에 세워진 녹동서원이 있다. 이곳은 임진왜란 때 조선에 귀화한 김충선(金忠善) 장군을 모신 서원으로 일본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곳이다.
깨끗한 경치가좋은 추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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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성 삼가헌 고택

달성군 하빈면 묘동은 사육신 중 하나인 충정공 박팽년(1417∼1456) 후손이 모여 사는 순천 박씨 집성촌이다. 달성 삼가헌 고택은 박씨 집성촌과는 낮은 산을 경계로 하고 있다. 삼가헌은 박팽년의 11대 손인 성수聖洙가 1769년에 이곳에 초가를 짓고 자기의 호를 따라 삼가헌이라 한 것에서 시작한다. 그 뒤 그의 아들 광석光錫이 1783년 이웃 묘골에서 현재 위치로 분가한 다음 1826년 초가를 헐고 안채와 사랑채를 지었다. 별당인 하엽정(荷葉亭)은 연꽃잎의 정자라는 뜻으로 1826년 집을 지을 당시 많은 흙을 파낸 자리에 박광석의 손자 규현이 1874년에 연못으로 꾸며 연을 심고 파산서당을 앞으로 옮겨 지으면서 하엽정이라 당호를 붙였다. 삼가헌三加軒이라는 이름은 중용에서 나왔다. 중용 제 9장에는 子曰 天下國家可均也, 爵祿可辭也, 白刃可蹈也, 中庸不可能也(자왈 천하국가가균야, 작록가사야, 백도가답야, 중요불가능야) 라는 문구가 있다. 이 글은 "천하와 국가는 다스릴 수 있고, 관직과 녹봉도 사양할 수 있고, 날카로운 칼날 위를 밟을 수도 있지만 중용은 불가능하다."라는 뜻이다. 이는 천하를 다스림은 知이고, 작록을 거부하는 것은 仁이며. 칼날을 밟을 수 있다는 것은 勇에 해당한고 한다. 즉 선비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모두 갖추었다는 것이다. 하엽정은 원래 4칸 규모의 1자형 건물이었는데 앞에 누마루를 한 칸을 늘여 붙였다고 한다. 연못은 앞쪽으로 길게 뻗은 직사각형이고 가운데 원형 섬이 있고 섬까지는 외나무다리가 있어다. 이 별당은 원래 서당으로 쓰던 곳으로 앞에는 <하엽정>이라는 당호와 함께 <파산서당巴山書堂>이라는 편액이 걸려 있다. 안채는 전면 6칸 전퇴집으로 3평주 삼량집으로 2009년 4월 화재로 소실되어 다시 지었다. 전체적으로 볼때, 조선 중기에 건축된 지방 양반가의 특징을 잘 남긴 대표적인 주택이다.
깨끗한 전통적인 한국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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